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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옥산

1-1. 인천공항에서 대만으로 이동, 제1일 2016년 11월 30일(수)


1-1. 인천공항에서 대만으로 이동 120161130()


< 후  기>

  광장동에 거주하는 김 명호가 본인의 9인승 승용차 트라제로 우리 집을 경유하여 신내동에 살고 있는 봉현을 픽업하여 인천공항으로 이동하면서 이번 여정의 서막이 시작되었다.

 

 인천공항에서 영진투어 이 준기사장을 만나 서류를  전달 받아 케쎄이 퍼시픽(Cathay Pacific) CX 421편으로 2시간 52분만에 도원국제공항(臺灣桃園國際機場)에 도착하였다.


케쎄이 퍼시픽항공은 저가항공사로 기내식 제공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탑승하였으나 기내식은 물론이요 캔맥주와 와인등을 제공하고 있었다.

(구리시 출발 : 5:28, 인천공항 도착 : 06:54, 인천출발 : 09:20, 대만도착 : 11:12/대만 현지시간) “이하 대만 현지시간으로 표기함!!”



<대  만 전  도>




  대만(臺灣) : 타이완의 공식 국호는 중화민국(中華民國, the Republic of China, ROC)이지만, 올림픽 대회 또는 국제기구에 참가할 때는 중화타이베이(中華臺北, Chinese Taipei)라고도 하며, 중국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나라에서는 보통 타이완(Taiwan) 혹은 타이완 정부로 칭한다.

 

   타이완의 수도는 타이베이(臺北, Taipei)로 타이완 섬 북부의 분지 내에 위치해 있고 행정 구역은 12개 구()로 구분되어 있다. 타이베이 시민은 원주민· 민남인(閩南人객가인(客家人) ·외성인(外省人신이민· 외국인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원적 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타이베이의 기후는 아열대 지역에 속하여 연평균 기온이 23.61년 내내 따뜻한 편이다. 타이베이는 타이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이며 현대화된 국제도시로 도시는 경제 건설이 진보하고 교통이 완비되어 대형 국제회의와 전람 활동이 빈번하다. 타이베이의 표준시간은 중국 베이징[北京]과 동일하며 서울보다 1시간이 늦다.


   타이완 인구는 23415126(2015)으로 주민의 대부분은 한족(漢族)으로 총인구의 약 98%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타이완 원주민으로 약 2%이다. 98%의 한족 중 84는 명·청 시기부터 이주해 온 대만인(臺灣人, 내성인 內省人)이고, 14%1949년을 전후해서 국민당 정부와 함께 이주해 온 대륙인(大陸人, 외성인 外省人)이다.

 

   타이완 총인구의 69.94%가 도시에 집중적으로 거주하고, 인구밀도는 1637명으로 세계적으로 1천 만 이상의 인구 국가에서 제 2위이다. 인구 구조에서 15세 미만 유년 인구는 총인구의 16.95%를 점하고 비율이 점차 하락하고 있으며, 1564세의 노동 가능 인구는 72.62%이고, 65세 이상의 노년 인구는 10.43%를 점하고 있어 비율이 점차 상승하고 있다. 부양비율이 37.7%로 하락하고 있으며, 노령화 지수는 61.51%로 증가하였다. 출생률은 2007년의 8.92%에서 2008년의 8.64%로 떨어졌고,동 기간 사망률은 6.16%에서 6.25%로 증가하여 자연 증가율은 2.76%에서 2.4로 하락하였다. 1984년부터 가임연령 여성의 총출산률이 인구대체 수준 2.1명보다 하락하였고, 2008년에는 1.07명으로 떨어졌다. 타이완의 평균수명은 점차 증가하여 2007년 타이완 양성 평균수명은 78.38세이며, 그 중 남성은 75.46, 여성은 81.72세이다. 2008년 등록된 출생 영아는 198,733명으로 그 중 남녀 영아 성비는 109.64이다.

 

   타이완의 화폐 명칭은 신타이삐(新臺幣, New Taiwan Dollar, NT$)라고 불리고, 기본 단위는 위앤()이다. 지폐로는 1,000위앤, 500위앤, 100위앤의 세 종류가 있고, 동전으로는 50위앤, 10위앤, 5위앤, 1위앤의 네 종류가 있다.


   타이완의 언어는 타이완 정부가 관할하는 타이완(臺灣진마(金馬) 지구 주민이 사용하는 언어로 남도어계(南道語系)와 한장어계(漢藏語系)로 구성되어 있다. 남도어의 사용자는 타이완의 원주민이고 그 중에는 태아어(泰雅語추어(鄒語배만어(排灣語) 민족이 있고 이들 언어는 타이완 섬과 타이완 섬 밖 즉 난위다오(蘭嶼島) 등에 분포되어 있다.

 

   타이완의 한장어계는 주로 민어(閩語) 중의 민남(閩南) 방언과 객어(客語) 중의 해륙(海陸사현(四縣) 방언이고, 그 중에서 민남 방언을 말하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민남어· 객가어 사용자는 대부분이 약 4백 년 동안의 복건(福建광동(廣東) 한족 이주민 후예이다. 그리고 1949년 국민정부의 타이완 천도와 함께 한 새로운 이주민은 대륙 각 성()의 출신이므로 어종(語種)도 복잡하지만, 대체로 모두 당시의 관화(官話, mandarinm), 즉 북경어(北京語)를 할 수 있었다.

 

   타이완에서는 북경어를 국어(國語, Guoyu)로 중국에서는 보통화(普通話, 표준어)로 해외 화교들은 화어(華語)로도 칭한다. 교육의 보급에 따라 북경어는 이미 타이완 각 민족의 공통어가 되었고 현재 타이완의 공식 표준어이며 대표적인 방언으로는 민남어(閩南語)와 객가어(客家語)가 있고, 원주민은 그들의 고유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공용 문자는 한자(漢字)를 사용하고, 고산족은 문자를 가지고 있지 않다.

 

   국가 제도는 입헌공화국이고 국회는 일원제이며, 국가원수는 총통(總統)이고 현재 총통은 마 잉주(馬英九, Ma Yingjiu, 20085월취임)이다. 19928월 이전까지 우리나라와는 정식 수교 국가였으나, 1992824일 한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이 국교를 수립하면서 한국과 중화민국의 수교 관계는 단절되었고 19937월 이후부터 한국은 타이완의 중화민국 정부와 비공식 외교관계를 새로 수립하여 유지하고 있다.


▼ 인천공항에 도착하여 출국준비를 위하여 움직인다.

자동차는 인천공항 대리운전 업체에 보관을 하였다.



▼ 영지투어 이 준기 사장을 만나 서류를 받아 들고 비행기표 발권을 한 후 자동출입국 신청을 한 후 게이트로 진입을 하였다.

면세점에서 담배를 구입하였을 뿐이였는데도 불구하고 여유시간이 없어 바로 탑승을 하게 되였다. 조금 지체하였다면 곤란한 상황에

처할 뻔 하였다. (케쎄이 퍼시픽(Cathay Pacific) CX 421)


▼  대만 도원국제공항에 도착하면서 대만 현지시간을 휴대폰에 저장을 하고 입국절차를 밟게 된다.


▼  대만 도원국제공항 외부 전경을 확인하고...


▼  가이드와 미팅을 하였다.

 현지 가이드는  나라여행사 유한공사 소속의 유 육명 부장(娜啦旅行社 有限公司 劉 毓明 部長)으로 가이드 치고는 나이가 좀 있었는데

나이 든 만큼 묵직하게 진행을 하고 있었으며 여행중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유지해 주어 감사하게 생각한다.


▼ 도원국제공항 바로 앞에 있는 호텔에서 뷔페식으로 점심식사를 하였는데 음식은 대체로 먹을 만 하였고

나의 경우 참치회가 입맛에 딱 맞았다.



  대만 도원 국제공항(臺灣 桃園國際機場), 타이완 타오위안국제공항 (TaiwanTaoyuanInternationalAirport)

  대만에 있는 4개의 국제공항 중 하나로 타이베이 시에 인접하여 가장 혼잡한 곳이다.

 중화항공에바 항공이 이 공항을 허브 공항으로 삼고 있다. 국제선 전용 공항으로, 가오슝(高雄)으로 가는 국제선 연결편 외에는 국내선이 운항하지 않기 때문에 타이베이에서 국내선을 이용하려면 타이베이 쑹산 공항을 이용해야 한다. 예전의 이름은 중정 국제공항(중국어:中正國際機場)으로 장제스의 이름에서 따 왔다. 그러나 천수이볜 총통 집권기에 중화민국 행정원2006 96 공항의 이름을 중정 국제공항에서 타오위안 국제공항으로 바꾸는 것을 승인하였다.

 

타이베이 쑹산 구타이베이 쑹산 공항(중국어:臺北松山機場)이 있는데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이 개항하기 전(1979 이전)중화민국의 대표 국제공항으로 운영되었다. 1979 이후 타이베이 쑹산 공항은 국내선만 운항했으나 2007 타이완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이용객이 격감하자 2008에 삼통 정책에 따라 국제선을 다시 신설했으며 현재는 중국일본, 대한민국으로 연결되는 노선이 운항되고 있다.

양안관계 때문에 이 공항에서 출발하는 유럽 노선들은 중국 영공 통과 제한으로 인해 방콕 수완나품 국제공항에서 중간 기착하여 운항했다. 현재는 일부 노선들이 유럽으로 갈 때 김해 상공으로 올라와서 중국 영공을 살짝 통과하거나, 유럽에서 출발할 때 네팔중국 남부 경계선 쪽의 동남아 상공으로 통과하여 무기착으로 운항하기도 한다. 다만, 일부 노선들은 아직 방콕 경유편과 델리 경유편이 남아 있다.


공항의 면적은 총 1,223이다. 활주로3,660mx60m, 3,350mx60m, 2,752mx45m 크기가 각각 1개소씩 총 3개소이다. 계류장의 면적은 752316로 총 30대의 항공기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항공기운항횟수는 1999년 기준으로 연간 109691회이며, 여객수는 22558413, 화물수송량은 912391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