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옥산

대만 옥산 여행의 시작!!

대만 옥산 여행의 시작 :

2006년 백두대간 종주를 끝내고 이듬해에 백두대간을 마무리 한다는 의미에서 민족의 영산이라는 백두산( 서파에서 북파종주)을 다녀왔었다. 그로 인하여 해외 원정산행에 눈을 뜨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중국 차마고도에 있는 호도협, 하바설산, 옥룡설산에 이어 황산, 일본의 유다센 대마도 시리다케 등을 접하면서 대만에 옥산이 있다는 알게 되었다.

해외여행을 다니다 보니 학교 동창, 친지들과 그릅을 이루어 참석하는 이들을 보아 오면서 나도 한번 내 주변의 지인들과 해외 원정을 하였으면 하는 소박한 바램을 갖고 있었기에 친구 봉현에게 옥산행을 권유하였다.  둘 만의 오붓한 산행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의 아내와  명호 그리고 명호의 아내 처형까지 합류하게 되어 외부인 없이 6명만으로 옥산원정팀이 꾸려졌다.

통상적으로 옥산 원정을 하는 경우 34일의 일정으로 관광 일정이 부실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우리는 타이페이에서 하루를 더 지내면서 101빌딩, 온천욕등을 추가하여 나름데로 알찬 일정을 계획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영진투어 이 준기 사장에게 큰 신세를 지게 되었다.

* 여행 일정 : 2016. 11. 30 ~ 2016. 12. 4(45)

* 참석자 명단 : 성 봉현, 김 명호 부부와 처형, 김 창주, 두 점민 (합 계 : 6)

<등반 및 여행비용 정리>

1. 여행기본 경비 : 1인당 1,610,000(노쇼핑, 노옵션으로 진행, 여행사 : 영진투어)

2. 대만현지 사용비용 및 인천공항 교통비 합계 : 391,800

한 화 : 52,600

NT$ (7,700위엔) : 308,000(환율 40원으로 계산)

US$ (26) : 31,200(환율 1,200원으로 계산)

<세 부 내 역 >

- 인천공항 톨케이트비 : 7,600, 인천공항 주차비 : 45,000

- 부탄개스 : 35위엔

- 라면 : 286위엔

- 시먼띵 망고 설화빙수 : 240위엔

- 3일차 한궁 석식시 주대 및 음료 : 1,300위엔(금문 고량주 및 음료수)

- 4일차 뷔페 석식시 주대 : 1,200위엔(금문 고량주)

- 가이드 팁 : 3,000위엔

- 연고/운전기사 팁 : 1,600위엔 + US$ 20

- 호텔 매너팁 : US$ 6

- 대만 동전 : 39위엔 (귀국 비행기내에서 유니쎄프에 기부함!!)

<전 체 일 정 정 리 요 약>

첫째 날, 20161130()

1. 인천공항에서 대만으로 이동

광장동에 거주하는 명호가 본인의 9인승 승용차 트라제로 우리 집을 경유하여 신내동에 살고 있는 봉현을 픽업하여 인천공항으로 이동하였다.

인천공항에서 영진투어 이 준기 사장을 만나 비행기표를 받아 들고 케쎄이 퍼시픽(Cathay Pacific) CX 421편으로 2시간 52분만에 도원국제공항(臺灣桃園國際機場)에 도착하였다.

케쎄이 퍼시픽항공은 저가항공사로 기내식 제공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탑승하였으나 기내식은 물론이요 캔맥주와 와인등을 제공하고 있었다.

2. 도원국제공항에서 가의(嘉義)시 동방명주(東方明珠國際大飯店) 호텔로 이동

도원국제 공항 입국장에서 현지가이드인 나라여행사 유한공사 유 육명 부장(娜啦旅行社 有限公司 劉 毓明 部長)과 첫 인사를 나눈 후 공항 바로 앞에 있는 호텔에서 뷔페식으로 점심식사를 하고, 가의시 동방명주(東方明珠國際大飯店) 호텔로 이동을 하였다. 이동 중 옥산의 배운산장에서 필요한 부탄가스와 컵라면을 구매하였다. 그런데 이 준비물은 한 번도 사용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3. 가의시는 북회귀선이 지나는 곳으로 아리산과 옥산, 일월담을 관광하는 경우 전진기지 역할을 하는 지역이나 지방의 소도시로 한적한 분위기를 갖고 있었다.

우리가 묵었던 동방명주 호텔은 최근에 신축되었다고 하였는데 깔끔한 분위기로 숙박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아리산 향연이라는 음식점에서 현지식으로 저녘식사를 하였는데 향신료가 섞인 것을 제외 하고는 문제 될 것이 없었고 우리가 준비해간 소주를 마음 편히 마실 수 있었다.

여타의 다른 나라에서는 미리 준비한 소주를 마치 도둑질 하듯 눈치 보며 마셨는데 대만여행중 만난 모든 식당에서는 가이드부터 식당 직원들 모두 흔쾌히 인정을 해 주고 있었다. ,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식전문점은 제외 하고 말이다.

둘쨋 날, 22016121()

1. 동방명주 호텔(東方明珠國際大飯店) ~ 상동포(上東捕) ~ 배운관리참(排雲管理站) ~ 탑탑가(塔塔加) 안부(옥산 들머리)로 이동

밝은 아침햇살을 받으며 옥산산행을 위해 전용버스로 옥산 들머리로 접근을 하였다

이동 경로는 대부분이 산길로 굽이굽이 돌아가고 있었으며 도로 주변에는 고산차를 생산하는 농가들이 대부분 이였으며 가의시에서  2시간 정도 소비하여 상동포주차장에 닿을 수 있었다.

상동포 주차장에서 배운관리참까지 도보 이동을 하게 되고 그곳에서 입산신고를 필한 후 탑탑가 안부(상동포 전망대)까지는 옥산관리소에서 운용하는 9인승 버스로 탑탑가 안부로 이동을 하였다.

배운관리참에서 대만 현지인 남녀 2명과 합류하게 되었으니 산행인원은 산행 가이드까지 모두 9명이 되었다.

2. 옥산 등정 : 탑탐가(塔塔加) 안부에서 배운산장(排雲山莊, 거리 8.5KM) 까지

09:39분 타타가(塔塔加) 안부/상동포 관망대 출발(2,610m)

10:39분 맹로정

10:42~ 10:53분 간식 및 휴식

11:18분 대만 지도바위

11:30분 전봉(前峰) 갈림길

13:15~ 13:29서봉관경대/백목림(西峰觀景台/白木林休息亭)

14:38분 대초벽(大峭壁)

15:57분 배운산장(排雲山莊, 3,402m) 도착

세쨋 날, 2016122()

1. 배운산장 ~ 옥산 주봉 ~ 배운산장 ~ 타타가 안부 ~ 동포 산장

02:31분 기 상

02:58분 조 식

03:32분 산행시작

05:11분 원봉산옥(圓峰山屋)갈림길

05:30~ 05:51분 풍구(風口)에서 휴식 및 대기

06:13~ 06:47분 옥산 주봉(玉山 主峯 3,952m)

08:05~ 08:49분 배운산장(排雲山莊)

08:27: 대초벽(大峭壁)

09:56~ 10:08백목림(서봉관경대,西峰觀景台)

11:03분 전봉 갈림길

11:23분 전망바위

11:32분 맹로정

12:08분 타타가(塔塔加) 안부 도착

12:21분 동포산장(東浦山莊) 도착(옥산 전용 버스 9인승으로 이동) 도착하여 중식

밤새 선잠을 잔 피곤함 속에서 옥산 주봉에 올랐으나 짙은 가스로 조망이 닫혀 있었다.

비나 눈이 내리지 않는 것만으로 만족을 하고 배운산장으로 회귀하여 배낭을 다시 꾸려 탑탑가 안부로 되돌아 하산을 한 후 동포산장에서 점심식사를 하였다.

2. 동포산장(東浦山莊) ~ 타이페이 서문정(西門靖) ~ 푸신호텔 (富信, FUSHIN)

동포산장을 출발하여 타이페이로 진입하여 서문정을 돌아 본 후 푸신호텔에 입실하였다.

처음 만나는 타이페이에서는 여느 도시와 마찬가지로 러시아워의 교통체증을 경험하였다.

넷째 날, 42016123()

양명산(陽明山등반을 위하여 양명산소유갱(小油坑)으로 이동하였으나 심한 비바람으로 취소하고,

양명산 인근에 있는 마차오 화이촌(馬槽花藝村)에서 온천욕을 한 후,

아류지질공원(野柳地質公園, Yehliu Geopark)을 관람하였다.

아류지질공원 단편산을 오른 후 타이페이로 귀환하여

101빌딩 (Taipei 101, Taipei World Financial Center),

스린 야시장(士林夜市, Shilin Night Market) 및 자유궁(慈祐宮) 탐방하였다.

다섯째 날, 52016124()

대만 국립고궁박물관(國立故宮博物院, National Palace Museum) 탐방

대만 국립 중정기념당(臺灣 國立 中正紀念堂) 탐방

용산사(龍山寺) 탐방후 도원국제공항(臺灣桃園國際機場)으로 이동하여 귀국길에 오르며 일정을 마무리 하였다. (케세이 퍼시픽 CX 420)

<출발전 일정표> - 영진투어 제공

<대만에 대하여>

<대만과 그 주변 지형도>

<대만의 화폐>

환율 : 현재 환율  36.13 대충 37이라고 계산하면 100위엔은 3,700원이다.

대만이 사용하는 화폐 단위는 '뉴타이완달러' 표기는 'NT$'로 중국어로 '위안', 한국어로 '으로 부른다.

대만의 지폐는 100, 200, 500, 1000, 2000​​으로 이중 가장 많이 쓰이는 건 100원짜리이다.

동전의 단위는 50, 20, 10, 5, 1. 5원짜리가 있으며, 50위안은 한화로 1,850원 정도인데 대만에서 이 금액이면 한 끼 식사도 가능하기에 쓰임새가 많은 동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