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 내

울릉도 독도 1. 울릉도여 다시 한번...

<울릉도, 독도여행>

나는 약 15년 전 울릉도를 찾았던 경험이 있었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독도 입도가 불허되던 시절이라 독도 방문을 포기 였었고,성인봉 등반도 했었으나 시간에 제약을 받아 KBS 중계소에서 성인봉 왕복 산행을 하였기에 나리분지 쪽 등로를  만나지 못한 것이 큰 아쉬움으로 남아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아내가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구리시 문화원의 박 영희 이사님이 속한 한국 라이온스 미래포럼 회원들이 울릉도에 봉사활동 및 울릉도 라이온스 클럽과 자매 결연을 맺게 되어 있었단다. 위 행사와 더불어 관광을 겸한 울릉도 방문을 한다 하며 함께 할 것을 권유 받아 한국라이온스 미래포럼 워크 숍에 동행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번 여행에서도 아쉬움이 남게 되었으니 그것은 날씨의 협조를 받지 못한 것으로 독도 전망대 탐방을 하지 못한 것이다. 울릉도가 고향이면서 지금도 울릉도 현지에서 건설업을 운영하는 박 영희 이사님의 노고로 독도 방문시 울릉 행정선을 이용하게 되었고, 독도에 입도하여 동도 전망대에 오르는 특전을 받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우천으로 인하여 낙석 위험이 있다는 안전상의 이유로 동도 전망대 탐방이 불발되고 말았다.

집행진에서는 독도에서 오래 머물기 위하여 점심용 도시락까지 준비하였지만 독도 선착장에서 사진만 찍고 되돌아 오게 되었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것이다. 내게 앞으로 이런 기회가 다시 찾아 온다는 보장이 없을 것이니 더욱 진한 아쉬움을 남긴 여정이 되었다. 다만, 독도에 거주하고 있는 김 성도님을 만날 수 있었다. 그 분과 인증샷을 함께 하고 짧게 나마 대화를 나눈 것을 위안으로 삼게 되었다. 그런데 김 성도님의 말씀에 따르면 요즘 들어 소라, 전복, 문어 등 해산물들이 자원 고갈로 인하여 수확물이 점점 줄어 든다는 말씀에 안타까움을 함께 하였다.

한편, 이번 여행에 1981년 강변가요제 대상을 받았던 가수 이 경오씨가 동행을 하였는데 별이여 사랑이여, 야화를 불러 대중의 사랑을 받았던 그 분은 출발시 지각을 하여 참석자들을 기다리게 하더니 핸드폰이 없어 졌다 하소연을 하여 차량을 회차 시키기 까지 하는 등의 소동을 일으키었다. 그리곤 관광 중 수시로 지각을 하기도 하는 등 그 분의 활약 덕분으로 일행들 모두 순간, 순간의 즐거움이 배가 되었었다. 물론 노래 신청을 하면 기꺼이 받아 주며 분위기를 한껏 키워주었다.

<경비사용 내역 >

기본경비 450,000× 2= 900,000

반건조 오징어 : 33,000

부지깽이 나물 등 : 27,000

기타잡비 : 9,900(합계 : 969,900)

<전  체  일  정>
   1 일차(2017. 9. 10) : 울릉도 입도 후 행남등대 트레킹

- 남양주 종합운동장 출발 (05:30)

- 아침식사 : 강릉여객터미널 입구 강바다 식당(08:50분)

- 강릉여객 터미널 출발 : 씨스타 3호 우등실 씨스포빌()” 선사 소속

- 울릉도 저동 도착(13:36분) 운항 소요시간 : 3시간 56(,하선 시간 포함)

- 사동리 소재 드림관광 팬션(숙소)로 이동(이동시간 : 20분 소요)

숙소 명칭 및 주소 : 울릉펜션(울릉 드림펜션) : 울릉읍 사동 2190 (2인 1실)

숙소 배정후 점심식사(메 뉴 : 홍합밥)

- 행남(도동, 저동)산책로 트레킹 : 행남등대(15:38~ 17:30)

- 한국라이온스 동남클럽 vs 울릉클럽 자매결연식 행사 및 석식 후 취침

2 일차(2017. 9. 11) : 독도 탐방후 독도 박물관 도동 약수터 탐방  "하루종일 비"

(우천으로 인하여 독도 동도 전망대 탐방과 울릉도 육로관광을 취소 함!!)

- 아침식사 05

- 울릉동 사동항 출발 : 0650(선명 : 독도 평화호/울릉도 행정선)

- 독도 도착 : 0914(2시간 24분 소요) : 이동거리 : 트랭글 표기상 편도 92km

- 독도탐방 소요시간 : 41(동도 전망대 오르기로 하였으나 우천으로 불발)

- 독도출발 : 0957

- 사동항 도착 : 1234(2시간 37분 소요) : 이동거리 : 트랭글 표기상 왕복 : 184km

- 점심식사 : 드림펜션에서 도시락

- 독도박물관 및 도동약수터 탐방(아내는 해수 사우나)

- 석식 : 울릉 약소구이(울릉약소 숯불구이)후 취침

3 일차(2017. 9. 12) : 성인봉 등정 및 육로 관광후 귀가

- 성인봉 등정(고도 : 984m) : 우천으로 모두 포기하고 나홀로 산행

산행거리 : 8.63km/트랭글 측정거리

산행시간 : 4시간 10(시작 06:50, 종료 11:00) - 휴식시간 20

실 산행시간 : 3시간 50

평균속도 : 2.2km

날 씨 오름길 : 가랑비와 약간쎈 바람

내림길 : 흐 림

등로상태 : 양호(산행 전날 및 당일 아침에 내린 비로 인하여 등로의 미끄러움을 걱정하였으나 기우에 불과하였음)

산행코스 및 소요시간(휴식시간 포함) - 거리는 들머리 기준으로 표기 함!!

06시 기상후 아침식사 : 전복죽

06: 50분 울릉드림 팬션 출발(고도 : 243m)

07:0599펜션

07:17분 안평전(고도 : 347m,  거리 1.5km) 28분 소요

07:47분 로프지대

08:10분 지도상 오르막길 끝지점(고도 : 670m, 거리 : 2.8km, 1시간 19분)

08:25분 이돌봉(고도 : 720m)

08:31분 일돌봉 (고도 : 756m)

08:42분 바람등대 (고도 : 800m, 거리 : 3.6km, 32분 소요)

09:06분 성인봉 (고도 : 984m,  4.4km, 24분 ) - 휴식 20

09:26분 하산시작

09:41분 성인수/첫 번째 계단 시작(고도 : 894m) : 첫째 계단 통과시간 3분 소요

10:02분 두 번째 계단 시작(고도 : 754m, 거리 :  5.5km)

10:14분 계곡

10:172번째 계단 끝(고도 : 604m, 거리 : 6.1km),  계단수 1,800개, "평탄한 길 시작"

10:27분 신령수(고도 : 500m)

10:34분 투막집, 깃대봉 입구

10:53분 포장도로

11:00분 나리분지 버스 정거장/군부대 입구(고도 402m, 거리 : 8.63km)

- 점심식사(12:04) 나리분지 내 "푸른 산장식당" (메뉴 : 산채비빔밥)/최악의 서비스로 다시는 찾지 않고 싶은 곳!!

- 육로 관광 : 봉래폭포, 내수사 전망대 외

- 저동 여객터미널 출발(선명 : 씨스타 5호 우등석) : 1720

- 강릉 여객터미널 도착 : 2043(3시간 23분 소요) : 너울성 파도로 운항시간이 예정보다 초과되었음

- 귀 가 (대관령 휴계소 석식 후 남양주 종합운동장 도착) : 1153

<울릉도 관광지도>

<울릉도 위성사진>

<독도 지도>

<여행 일정표> - 우천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일정을 변경하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