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2015 을미년

모악산 2015. 10.17

산행지 : 모악산 (母岳山 고도 : 793.5m)

(위치 전북 완주군 구이면, 김제시 금산면                   

산행일 : 2015. 10. 17

행사단체 : 산중인

산행거리 : 트랭글 측정거리  8.81km

산행시간 : 4시간 41(시작 09:33, 종료 14:14) - 휴식시간 1시간 05  

실 산행시간 : 3시간 36

평균속도 : 2.3km

날 씨 맑 음(연무현상)

산행코스 및 소요시간(휴식시간 포함)

원기리 주차장 상학능선 모악산 송신소 모악정 - 금산사

 

주요구간별 소요시간 :  06:01분 송파세무서 출발

                               09:25 원기리 주차장(정안휴게소 아침식사)

 

           09:33분 어프로치 시작

           09:45분 전주김씨 공덕비(들머리

           09:48분 대원사 갈림길 : 산행시작

          10:17분 송학사길(대원사 갈림길 합류지점)

          10:39분 전망대

          10:47분 수왕사 갈림길

          10:54분 중인리 갈림길(간이매점)

          11:02분 비단길

          11:19분 전망대(모악산 정상석/휴식 10)

          11:25분 송신소 입구

          11:30분 송신소 옥상 헬기장

 

          11:52분 헬기장(간식 30)

          12:29분 송신소 입구로 회귀

          12:56분 신선대

          13:15분 이정표 : 케이블카 탑

          13:26분 모악정

          13:34분 심원암 갈림길

          13:37분 금동계곡 입구

          13:46분 금산사(사찰관람 20)

          14:06분 개화문

          14:14분 주차장(상업지구 식당에서 점심식사)

 

 

산행내용 :

  3개월 만에 산중인 회원들을 만나는 날이다.

당초 주왕산으로 계획하였으나 이동 거리가 멀고 단풍시즌으로 많은 행락객들이 주왕산에 운집되어 매우 혼잡스러월 것으로

예상하여 산행지를 모악산으로 변경하였다. 

 

 두 번째로 찾게 된 모악산에는  원기리 산행 들머리에 전주김씨 시조묘 있으니 이 분이 나의 시조이시다.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는 곳이기도 한데  오늘 산행은 전주김씨 시조묘 직전에 우측의 상학능선 등로를 이용하게 되어 시조님께

인사를 드리지 못하게 되였다.

  원기리 주차장에서 정상을 오르는 코스가 여러 개 있으나 오늘은 상학능선을 이용하여 정상을 만난 후 송신소 입구에서

모악정을 경유하여 금산사로 하산하는 코스로 등로를 잡았다.

그러나 하산 길에 있는 케이블카 탑 이후부터는 시멘트로 포장된 길을 걸어야 하는 것이 아쉬운 대목이다.

그러므로 원기리에서 산행을 시작하는 경우 내가 처음으로 모악산행을 했던 코스인

주차장 신선길 남봉헬기장 전망대 정상 북릉 심원암 금산사코스를 이용하는 것이 모악산을 더 많이 즐길 수 있겠다.

이 등로에서는 능선에서의 조망을 즐길 수도 있고, 볼 것이 많으니 사진 찍을 곳도 당연히 많고 하산길에서 포장도로를 최소한을 줄여서

산행을 할 수 있겠다.

 

  전북 김제는 평야지대로 산이 없다시피 하다.

그러니 이 모악산은 김제, 전주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이어 산객들이 붐비는 곳이다.

그러나 오늘은 산객들이 어디를 간건지 평소에 비하여 한가한 편이었다.

단풍철을 맞아 모두 강원도를 찾은 것인가??

심지어 금산사 주차장에 주차된 산악회 버스는 우리가 타고간 고려관광 버스 한 대뿐이었다.

 

  한편, 김제와 완주시 경계에 있는 모악산은 등산로가 많아 갈림길이 수시로 등장하여 산객들에게 헛걸음을 걷게 만드는데 우리도

거기서 벗어 날 수 없었고 날씨는 맑았으나 심한 연무현상으로 조망이 터지지 않았다.

 

 

<모악산 산 행 지 도>

1. 오늘 산행한 코스

 

2. 내가 추천하는 코스

 

 

 

 

 

<그 림 산 행 기>

▼ 09:25분 원기리 주차장

06시 01분에 송파세무서를 출발하여 정안 휴게소에서 아침식사를 한 후 들머리인 원기리 주차장에 도착하였다.

 

 

▼ 09:33분 어프로치 시작

주차장에서 산행준비를 하고 전라북도 도립미술관을 지나며 산행을 하기 위하여 들머리로 접근을 시도한다.

 

▼ 모악산 표지석에서 단체 사진을 찍고....

 

 

 

▼ 모 교회에서 선교활동을 하러 나온 분들께 커피를 한 잔 얻어 마시고 산행에 나서게 되었다

 

▼ 095분 전주김씨 공덕비를 지나

 

▼ 울 장모님과 동명이인 이신 "김 양순" 선덕비 앞을 지나게 된다.

 

 

▼  09:48분 주도로를 버리고 우측 상학능선길로 우회전을 하면서 어프로치를 끝내게 되었다.

 

 

▼  등로는 처음부터 된비알에 가까운 오름길의 연속으로 숨을 거칠게 만든다.

 

▼  잠시 평탄한 길을 만나는가 싶더니

 

 

 

 

▼  10:17분 송학사 길을 만나게 되는데 대흥사 갈림길이라고 이정표가 안내를 해주고 있었다.

 

▼  나무벤치가 조성된 곳을 지나고

 

▼  급한 오름길에 설치된 나무계단길을 만난다

그러나 나는 계단 옆에 있는 본등산로가 시야에 들어와 나는 그 길을 따라 올라 갔다.

 

 

▼  양 인영 총무와 함께 담소를 나누며 산행을 하고 있는 아내 모습!!

 

▼ 10:39분 전망대를 지나자 묘지가 등장하는데 이 모악산이 명당으로 꼽히는지 전주김씨 시조묘를 비롯하여 상당히 많은 묘를

만날 수 있었다.

 

▼  10: 47분 수왕사 갈림길을 지나 조망터를 만나는데 연무현상으로 희뿌연 하늘만 보인다.

 

 

▼ 10:54분 사거리 갈림길(중인리)

사거리 갈림길을 만나고 곧이어 비단길이 등장한다.

갈림길이 너무 많아 카메라를 넣었다 뺏다 하기가 귀찮아 질 지경인데 비단길에는 간이매점이 있었고

여기서부터는 평탄한 길을 걷게 된다.

 

 

 

 

 

 

▼  모악산 정상을 가는 길엔 나무계단 공사가 한창으로 산객들의 안전을 위해입을 제한하고 있었으나 이곳을 통과하지 못하면

정상에 오를 수 없으니 모든 산객들이 이를 무시하고 산행을 이어 가고 있었다.

 

 

 

 

▼  11:19분 세번째 전망대(정상석이 여기에 있음)

세번째로 전망대를 만나게 되는데 이곳 한 귀퉁이에 정상석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모악산 정상은 송신소에 자리를 내주고 이곳에 정상석을 설치해 놓았다.

송신소 건물을 신축하면서 정상에 있었던 정상석을 이곳으로 옮겨와 설치한 것으로 추측을 해 보는데 왜 이곳을

선택하였는지 그 의도가 궁금하였으나 아무에게도 질문을 던져볼 사람이 없겠다.

 

 

 

 

 

 

 

▼ 11:25분 송신소 입구(갈림길 삼거리)

송신소 건물 옥상에서 조망을 구경한 후 남쪽 헬기장에서 간식을 한 후 이곳으로 되돌아와 금산사 방향으로 하산을 하게 되었다.

 

 

▼  송신소 내부에 설치된 정상목을 만나면서 정상석에 대한 아쉼움이 또 베어 나오게 된다. 

 

▼ 11:30분 송신소 옥상(헬기장)

이곳에서 모악산 인근을 모두 바라 볼 수 있었다.

 

 

 

 

 

 

▼  11:52분 헬기장

송신소 남쪽(장근재 방향)에서 간식을 하고 금산사로 하산을 하였다.

 

 

 

 

 

▼  12:29분 송신소 입구로 회귀하여 급내리막의 나무계단을 따라 하산을 시작한다.

 

 

 

 

▼  정상삼거리 라는 이정표를 만나고

 

▼  지나온 송신소를 마지막으로 확인하며 하산을 하는데 곳곳에 허물어져 가는 무덤들을 만나게 된다.

 

 

 

▼  12:56분 신선대를 통과하여 케이블카 탑을 만나게 된다.

 

 

 

 

 

 

 

 

 

▼  13:15분 케이블카 탑

이곳부터 금산사 주차장까지 포장길을 걸어야 하는데 승용차가 주차된 것으로 보아 눈군가 여기까지 차를 몰고와

산행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13:26분 모악정을 처음으로 만나고 지도상 금산사 계곡길을 따라 내려가게 된다.

 

 

 

 

 

 

 

 

▼  13:46분 금산사

금산사 경내에서 잠깐 다리쉼을 하면서 절 구경을 대충하고...

 

▼  14:06분 개화문을 지나 매표소를 통과한다.

 

▼  14:14분 금산사 주차장

소형주차장을 지나 상업지구 끝에 자리한 대형주차장을 만나면서 산행을 마치게 되었다.

운전기사가 사전에 예약한 음식점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귀경길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