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 임진년

덕숭산 2012. 12. 9

산행지 : 덕숭산 (德崇山, 고도 495M)

(위치)  충남 예산군 덕산면

산행일 : 2012. 12. 9

행사단체 : 산두리산악회

산행거리 : GPS 측정거리 :  5.174 km

산행시간 : 3시간 35분 (시작 10:18분, 종료 13:53분)

실 산행시간 : 쉬며가며 거북이 산행으로 시간기록 의미 없는 산행

산행코스 : 조경휴계지/송춘희 노래비 - 394봉 - 덕숭산 - 수덕사 - 주차장

날 씨 : 맑  음

주요구간별 소요시간 :  07:45분 구리시 출발

10:06분 들머리(조경휴계지/ 송 춘희 노래비) 도착

10:18분 산행시작

11:06분 495봉

12:09분 덕숭산(중식 : 34분)

13:04분 전월사

13:13분 정혜사

13:38분 수덕사

13:50분 매표소

13:53분 주차장

산행내용 :

1. 산두리 산악회의 임진년 송년산행으로 진행되었으나 올 겨울 최고의 한파로 인하여 참석인원이 30여명에도 미치지 못하였다.

2. 가장 춥다는 일기예보는 메스컴의 횡포로 끝났다. 기온은 영하로 떨어지었으나 바람이 없어 포근함까지는 아니더라도 모든 회원이 땀을 흘리며 산행을 하였고 산행 2 ~ 3일 전에 내린 눈이 많이 쌓여 있어 제대로 눈 산행을 하게 되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덕숭산 자체의 고도가 낮고 이와 비례하여 산행거리가 너무 짧았다는 것이다. 또한, 까치산악회 송년산행도 같은 날 치루게 되어 참석하지 못한 것이 또 아쉬운 대목이니 이래저래 오늘 일정은 아쉬움으로 시작하여 아쉬움으로 끝나게 되었다.

3. 산행후 뒷풀이로 홍성의 궁리항 횟집을 찾았으나 음식 가짓수만 많고 식재료의 신선도가 떨어지어 형편 없는 식사가 되었으니 궁리 횟집은 가급적 회피하여야 하는 것이 좋을 듯 하였다.

4. 입장료 관련 : 덕숭산을 찾는 대부분의 산객들이 수덕사 입구의 대형주차장에서 부터 수덕사로 진입하는 관계로 입장료를 2천원씩 내야 한다. 산객들에게 끊임 없이 오르내리는 사찰 입장료의 문제가 이곳 덕숭산에서도 발생하는 것인데 우리는 입장료도 내지 않고 산행거리도 더 늘릴 수 있는 코스를 선택하였다.

<산  행  지  도>

< 그 림  산  행  기>

▼ 들머리 주차장에서 산행준비....

▼ 눈으로 모든 세상이 흰색 천지로 변한 들머리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 들머리는 주차장 건너편 임도 같은 곳으로 진행하여 좌측 산길로 접어들어 가는 데 이곳은 수덕산 입장료를 내지 않는 곳이다.

▼ 덕숭산은 암봉의 모습들이 장관을 이룬다는 곳인데 오늘은 바위들이 눈에 파 묻히어 제 모습을 보기 힘들었다.

간간히 나타나는 암봉앞에서 인증샷을 하며 거북이 산행을 하였다.

▼ 충남 서해안에 위치한 모든 산들이 그러하듯 이곳 덕숭산도 능선에 올라 서면 조망이 매우 좋은 곳이다.

▼ 덕숭산 정상!!

▼ 하산길은 제법 가파른 곳을 내려 서야 하나 나의 경우 아이젠을 하지 않고서도 하산을 할 수 있었다.

▼ 하산길 초입의 정진사 모습과 그 앞에는 샘이 있었는데 얼지 않아 있었으며 샘의 물맛이 매우 달았다.

▼ 갈림길 삼거리!!

수덕사 방향에서 올랐다면 이 삼거리에서 원점회귀 산행을 하는 중요 길목이다.

▼ 독립문 바위인가??

▼ 가파른 계단에 쌓인 눈길을 내려 서자 수덕사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 매표소를 지나 덕숭산 전경을 뒤돌아 보았다.

▼ 뒷풀이 장소인 홍성 궁리항 음식점과 그 주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