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 유 럽 6 국

페테르고프 여름 정원중 "삼손분수"

 

 

 

 

  페테르고프 여름 정원 [러시아 황제와 귀족들의 여름 휴양지, 분수궁전(페레르고프, Peterhof)]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남쪽으로 30km가량 떨어진 푸슈킨에 있는 여름 궁전은 피터 대제가 여름을 보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넓은 초록의 정원과 주변의 분수들과 네바강이 특히 여름이면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준다.

 18세기 당시 유명한 정원 설계사와 건축가들이 가로수 길을 만들고 연못과 대리석 조각 등을 배치했으며 그 후 250개나 되는 조각상이 들어섰다.

하지만 가장 매력적인 곳은 네바강 강둑과 경계를 짓는 울타리다.

19세기 영국의 한 영주가 반대편에 배를 정박한 후 이 울타리를 보고 항해의 목적을 완수했다며 돌아갔다는 일화가 남아있을 정도로 아름답다.

 

이곳에서 한 여름 오후에 악사들의 연주가 벌어진다.

정원의 넓이는 약 12ha,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것은 네바 강과 백조 운하 그리고 모이카 운하와 폰탄카 운하로 과련 북쪽의 베니스라고 부를 만하다.

1년 중 가장 아름다운 때는 여름철이며 정원의 차분한 분위기는 마음을 가라앉게 해주고 감상에 젖게 한다.

정원 안에는 표트르대제가 1714년 완성을 기다리며 오두막집에서 거처를 옮겼던 '여름궁전'이 있는데, 실내 장식은 당시의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여름정원은 페테르부르크의 정치, 사회의 중심지였다.

 당시(18세기)의 유명한 정원 설계사와 건축가들에 의해 가로수길, 연못, 대리석 조각, 궁전 등을 배치했으며 그 후에는 250개나 되는 조각상이 이 정원을 장식했다. 러시아 여행 중 아름다움 속에 빠져보고 싶다면 여름정원이 바로 그곳이다.  


 여름정원의 윗 공원은 수많은 연못과 분수로 꾸며져 있으며, 아래 공원은 아름다운 가로수 길과 작은 궁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64개의 조각분수와 조화를 이룬다. 물 공급은 18세기에 만들어진 기계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물 공급 방식은 유럽과 다르다고 한다


  아래 공원의 가로수를 따라 거닐다보면 곳곳에 만들어진 분수들의 이름은 이브분수, 아담 분수, 체스 분수, 계단 폭포, 로마 분수, 태양 분수 등이 있으나 그 중에 제일 장엄하고 화려한 분수는 '삼손 분수'이다.

 

  중앙에 위치한 사자 입을 찢는 삼손 상의 분수는 20미터 높이의 물기둥이 치솟는데, '삼손 분수'이라고 한 이유는 1709년 뾰뜨르 대제가 스웨덴과의 포르타바(뽀으따바) 전쟁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공원을 조성하였고, 승리한 날이 성 삼손 기념일이었기 때문이다.

 여름궁전의 분수공원은 분수의 특성 때문에 여름에만 관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