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 경인년

마니산

산행지 : 마니산(경기도 강화군)

산행일 : 2010. 12. 12

행사단체 : 까치산악회

산행코스 : 함허동매표소 - 455봉 - 참성단 -  주차장

산행시간 : 3시간 35분

2. 참성단은 출입통제

< 후  기>

▼ 마니산 산행지도

▼ 9시 02분 : 구리에서 출발하여 한 번도 쉬지 않고 함허동 매표소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  체조를 단체사진으로 대체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 들머리 안내판

▼ 오랜만에 산을 찾은 에델바이스는 기분이 최고조로 보이네요

▼ 들머리 초입에서 올무에 걸린 꿩을 김 진우 전회장님이 포획했읍니다.

▼ 올무에 걸린 녀석치고는 상태가 양호하네요.

좀 가여운 생각이 들었는데 다행히도 자연으로 보내 주었지요.

▼ 9시 36분 제법 가파는 등로를 올라 이곳에서 좌회전하여 진달래능선으로 진입합니다.

▼ 능선에 오르자 자세를 잡으며 한장 박아달라 하네요.

문제는 역광이라 바다와 이어진 갯벌을 앵글에 잡기가 쉽지 않았지요.

▼ 곳곳에 이런 안내판이 등로를 알려 주네요

▼ 10시 03분 : 나무계단에서 오래된 사찰 정수사 이정표가 등장합니다.

▼ 암릉지대 능선엔 제법 칼바람이 제법 추위를 몰고 오네요.

산행도중 벗었던 상의를 다시 챙기어 입어야 했읍니다.

▼ 이런 바윗길들이 연속적으로 등장합니다.

▼ 암릉지대 옆으로 계단을 조성하여 위험을 줄여 놓았읍니다.

▼ 10 20분 참성대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 뒤떨어져 오던 마님을 기다리어 합류했읍니다.

▼ 참성단 중수비란 것을 읽어보니 두번에 걸쳐 큰 공사가 이루어지었네요

▼ 10시 39분 정상직전 안부에서 간식을 취하였읍니다.

▼ 11시 03분 : 참성단 정상에 도착했읍니다.

▼ 아쉽게도 참성단을 출입을 통제하고 있었읍니다.

30여년 전 미리 보아두지 않았다면 무척이나 아쉬었겠지요.

▼ 아쉬운 마음을 앵글로 담아 보았읍니다.

▼ 11시 33분 계단길을 피해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  산행거리가 짧은 관계로 천천히 놀다 쉬며 진행을 합니다.

▼ 산행을 마무리 할 무렵 소리나무란 가수가 손님을 받고 있읍니다.

▼ 12시 37분 산행을 마치며 최 광수 회장님을 모델로 세워 보았읍니다.